우리협회는 1965년 7월, 당시 중앙대학교 부속 유치원 원감으로 재직하셨던 김옥련 교수님(후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직)을 중심으로 결성한 유아교사연구회 『동심회』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환뿐만 아니라 교사연수회, 및 사진 전시회를 개최하던 『동심회』는 3년 뒤,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한국유아교육협회』로 명칭을 바꾼 후 지금까지 매년 다양한 활동으로 유아교육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우리협회의 목적은 회원 상호간의 단결, 영유아교육·보육의 학문적인 연구의 자유 존중 및 연구개발보급을 통하여 영유아교육·보육 환경개선과 영유아의 복지증진을 꾀함으로써 한국영유아교육·보육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회원은 영유아교육·보육현장 교사 및 대학교수 영유아교육·보육 전공자 영유아교육·보육기관 종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자 자신이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협회는 회원들을 위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현직교사의 교육활동을 돕기 위한 연수회를 개최하고, 또한 유아교육 전문지 『유아교육』을 발간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1974년부터는 미국 유아교육협회(NAEYC)와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는 등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 발전에 큰 성과를 올렸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집니다. 또한 세미나 개최와 단행본 발간 회원을 위한 특강, 회보발간, 오멥(OMEP) 가입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4년부터 정보화, 세계화의 사회변화에 따라,홈페이지도 구축하여 협회 활성화와 더불어 영유아교육·보육 발전을 위한 계획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2010~2030년대를 맞이하여 융합과 창의의 시대정신이 영유아교육·보육 현장에도 잘 구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협회가 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더욱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